2016-01-19

2016학년도 전공 교육과정 개편 안내

2016년은 우리 전공의 특성화사업이 3차년도를 맞이하는 해입니다. 지난 2년간의 특성화사업의 성과를 이어받고, 또 교육과정 상에서도 이 점들을 반영하기 위하여 전공 교육과목을 일부 개편하였습니다. 바뀐 내용들을 소개하겠습니다.

2016학년도 1, 2학년의 주요 교육과정

1학년의 특성화 관련 교양 교과목
작년에는 특성화관련 교과목이 처음 시행되었는데요, 과학교육수어, 특수아과학탐구, 과학문화고전산책, 디지털시대의교육 등 총 4개의 교양 교과목이 운영되었습니다. 그러나 대학 전체의 교양 교육과정이 변경되면서 수정이 불가피해졌습니다. 이에 따라 올해에는 아래 2개의 교양만이 운영됩니다.

1) 과학교육수어 - 통합교육분야 선택교양

청각장애학생에게 과학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수어를 배웁니다. 예전에는 수화(손으로 하는 대화)라 부르던 것을 이제는 하나의 언어로 인정하는 의미에서 수어라 부릅니다. 2016년도 1학기에는 특수교육과와 화학교육전공이, 2학기에는 물리교육전공과 생물교육전공 신입생들이 배우게 됩니다.

2) 초연결사회의과학과문화 - 과학문화분야 핵심교양

작년에 <디지털시대의교육>이란 이름의 선택교양과목을 통해 사물인터넷이 교육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았었습니다. 올해에는 "핵심교양"으로 분류되면서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. 2016년도 1학기에는 물리교육전공과 생물교육전공이, 2학기에는 특수교육과와 화학교육전공 신입생들이 배우게 됩니다.


1학년 대상의 전공 교과목
1) 화학의기초개념(1학기), 화학세계탐구(2학기) - 계열기초교양

위 두 과목은 분류상 계열기초교양으로 되어 있지만, 그 내용은 전공 기초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. 올해부터는 신입생들의 화학의 기초 지식을 확실하게 다져주기 위해 두 교과목을 신설하였습니다. 고등학교 화학I, II 교과와 대학의 일반화학 사이의 간극을 매꾸어주는 좋은 과목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2) 글로벌교양화학 - 글로벌분야 전공 선택

영어로 된 외국의 화학관련 서적들을 함께 공부해가면서 영어 실력도 키우고 화학적 소양도 키우는 특성화 교과목을 신설했습니다. 공통교양인 영어독해에서는 쉽게 다룰 수 없는, 화학 관련 내용들을 영어로 읽어가면서 영어도 잡고, 화학기초도 쌓는 교과목이 될 것입니다.

3) 기초물리학 - 전공선택

물리와 화학을 기초학문으로서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지요. 이때문에 작년까지 두 학기 동안 물리학을 배웠었는데,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. 올해부터는 한 학기로 줄이고, 내용의 수준도 중고등학교 물리를 가르칠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을 겸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정하였습니다.

2학년 대상의 특성화 전공 교과목
1) 통합교육화학탐구 - 통합교육분야 특성화 과목

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있는 실험을 장애학생들에게 가르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? 이 교과목에서는 비장애학생과 장애학생이 통합되어 있는 학급에서 중고등학교의 화학교과서에 제시된 화학실험을 지도할 때 필요한 이론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실제로 지도하는 방안에 대해 탐색하게 될 것입니다.

2) 화학과융합인재교육 - 과학문화분야 특성화 과목

요즘 대중매체를 통해 '융합'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. 어느 한 영역의 전공 지식만으로는 복잡다단한 사회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체하기 어렵다고 합니다. 그래서 융합인재교육(STEAM)을 국가적으로 강조하면서 추진하고 있는데요, 이 교과목에서는 화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융합인재교육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.

0 개의 댓글 :

댓글 쓰기